'전기차에 올인하겠다'라는 말을 했을 정도로 요즘 전기차에 진심인 기아에서 얼마 전 기아 인베스터 데이에서 전기차 신차에 대한 내용도 발표를 했습니다.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기아는 올해 전기차 1종 내년 3종을 출시한다고 하는데요 그중 초대형 SUV 전기차인 EV9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큰 SUV EV9
기아 EV은 초대형 SUV 라인에 속합니다. 5m가 넘는 전장으로 모하비, 텔루라이드보다 더 큰 사이즈로 3열까지 사용하는 6~7인승 모델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외관도 크지만 전기차 특유의 공간 활용을 생각하면 상당히 넉넉한 실내 공간이 예상됩니다.
실내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27인치 대형 디스플레이와 가시광선 투과율을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글라스를 사용하여 버튼 하나로 천장이 어두워졌다가 투명 해졌다가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회전이 가능한 스위블 시트를 적용했습니다.
EV9은 묵직한 크기와 디자인의 초대형 SUV이지만 가속 성능과 최대 주행거리도 상당히 우수합니다. 한번 충전으로 540Km 주행이 가능하며 제로백은 5초로 우리나라 차 중에서 가장 빠른 수준입니다.
자율주행 시스템 AutoMode
EV9에는 기아의 새로운 자율주행 시스템인 AutoMode(오토 모드)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오토 모드는 총 3단계로 구분이 되는데요, 1단계는 EV6등 현재 출시되는 차에도 적용이 되고 있고 EV9에는 2단계가 적용이 됩니다.
Phase I (2021~) | Phase II (2023~) | Phase III (2025~) |
-Highway Driving Assistance -Semi-Auto Lane Change -Lane Following Assist -Navigation-Based Smart Cruse Control |
-Over the Air Update -Highway Driving Pilot -Auto Lane Change -NSCC + HD Map |
-Full Autonomous Driving -Robo Taxi Service |
오토 모드 2단계가 되면 고속도로에서 운전대와 가속페달을 잡지 않아도 알아서 주행을 하고 깜빡이를 켜지 않아도 알아서 차선 변경을 하는 기능이 구현됩니다. 이는 SAE(국제 자동차 기술협회) 기준으로는 레벨 3 운전 자동화에 해당합니다. Auto Lane Change와 NSCC + HD Map으로 완전 자율주행까지는 아니지만 상당히 근접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으로 계획된 3단계가 기대가 됩니다.
EV9 출시일
EV의 출시일은 아직 정확하게 발표되진 않았습니다. 다만 올해 7월부터 SUV 차량인 MV 프로젝트 생산을 위한 공장 라인 설비공사에 착수하여 내년 4월에 출시 예정이라고 하는데 MV가 EV9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2023년 4월을 EV9 출시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아의 초대형 전기 SUV EV9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펙이 상당히 뛰어난 만큼 가격도 높을듯한데요,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이 될지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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