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정보

고용보험 사이트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및 온라인 교육 인터넷 수강 방법

by NOTEBUG 2021. 11. 4.

실업급여를 신청하려는 분들은 가장 먼저 수급자격 심사를 거쳐 실업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그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워크넷 구직 등록
  2. 수급자격 신청 교육
  3. 고용센터 방문
  4. 수급자격 심사 후 결과 통보

이 글에서는 2번 수급자격 신청 교육을 온라인 동영상 시청으로 수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수급자격 신청 교육 신청

수급자격 신청 교육은 관할지역 고용보험센터에서 수강이 가능하지만 번거롭게 방문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수급 자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실업급여 신청 방법과 수급 자격 조건 알아보기

 

수급자격 신청 교육 온라인 수강 방법

1. 고용보험 사이트 방문

고용보험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로그인할 때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PASS인증서 등 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보험-홈페이지-로그인-화면
고용보험-홈페이지-로그인

 

2.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선택

실업급여 메뉴에 있는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클릭합니다. 혹시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우측 상단의 검색창에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검색하셔도 됩니다.

고용보험-홈페이지에서-수급자격-신청자-온라인교육-선택
고용보험-홈페이지-수급자격-신청자-온라인교육

 

3. 수급자격 신청자 교육 동영상 시청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페이지에서 하단의 동영상 시청을 클릭합니다.

수급자격-신청자-온라인교육-동영상-시청-클릭
동영상-시청버튼-클릭

브라우저에 따라 동영상 재생이 되지 않거나 환경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동영상 재생이 안 되는 경우 각 브라우저별 옵션 설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인터넷 옵션 설정 - 인터넷 익스플로러(IE8, IE9)

인터넷 옵션 설정 - 인터넷 익스플로러(IE10)

인터넷 옵션 설정 - 크롬(Chrome 브라우저

인터넷 옵션 설정 - 엣지(Edge) 브라우저

 

저는 처음에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로 시청하려고 했으나 재생이 되지 않아서 크롬 브라우저로 시청을 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동영상은 총 17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상이 끝나면 우측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영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각 영상은 시작 시 음소거로 되어있기 때문에 음소거 버튼을 다시 눌러야 음성이 재생됩니다.

수급자격-신청자-온라인교육-동영상-재생-화면
동영상-시청하기

 

 

4.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제출

교육을 완료하면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메뉴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수료증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수료증을 출력하고 수료일로부터 14일 이내로 신분증과 수료증을 지참하고 관할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시면 됩니다.

수료증-출력하기

 

수급자격 신청서를 온라인으로도 제출할 수 있지만 어차피 관할 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하여 본인 확인 및 실업신고 절차를 거쳐야 수급자격 신청이 완료되기 때문에 굳이 온라인 제출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5. 워크넷 구직신청

수급자격을 인정받으려면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신청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사이트에 방문하여 로그인한 후 간단하게 이력서 및 서류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 아이디로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워크넷-홈페이지-메인화면
워크넷-구직신청하기

 

 

모든 준비를 마치고 수급자격 심사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1차 실업인정일이 결정됩니다. 고용센터에서 배부해준 자료를 참고하여 필요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직접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실업 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실업 급여 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댓글